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장생활 관련/자격증

산업위생관리기사 연봉, 취업전망, 수험기간, 합격률(산업안전보건법 포함)

by gamegurugo 2022. 6. 21.

산업위생관리기사를 아시나요?

 

 우리나라는 6.25 전쟁을 겪은 직후 국민소득이 60달러 밖에 안 되는 가난한 나라였지만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만큼 폭발적인 경제성장으로 현재는 국민소득 3만 달러가 넘는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새로운 산업들이 생겨나면서 우리나라는 오늘날 세계 경제규모 순위 10위권의 세계가 인정하는 나라가 되었죠. 하지만 유례없이 빠르게 발전한 사회 속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였고 그중 하나는 근로자에 대한 열악하고 위험하며 때로는 비위생적인 근로환경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한국 노동운동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인물인 전태일을 여러분은 아실 겁니다. 봉제 노동자로 일하면서 먼지가 날리고 햇빛조차 비추지 않는 열악한 환경 속 일했던 근로자들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목숨까지 바치셨었죠. 그 이후 우리나라의 노동환경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사회 곳곳에는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근로자들의 쾌적한 작업장 환경 조성과 건강 보호 증진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는데요. 오늘은 산업위생관리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는?

 

 산업현장에서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과 근로자의 건강보호 및 증진을 위해 작업 과정이나 작업장에서 발생되는 화학적, 물리적, 인체공학적 혹은 생물학적 유해요인을 측정, 평가하여 관리, 감소 및 제거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되었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는 근로자가 일하는 작업장의 유해요인의 노출 정도를 분석, 평가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제시하며, 산업 환기 점검, 보호구 관리, 공정별 유해인자 파악 및 유해 물질 관리 등을 실시합니다. 그밖에 보건교육훈련, 근로자의 보건관리 업무를 통해 환경 시설에 대한 보건 진단 및 개인에 대한 건강 진단 관리, 건강증진, 개인위생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시험과목은 필기의 경우 산업위생학개론, 작업위생측정 및 평가, 산업독성학, 작업환경관리대책, 물리적유해인자관리 5과목이며, 실기는 작업환경관리 실무 1과목입니다. 검정방법은 필기는 객관식 사지선다형 과목당 20문항 30분간 시행되며, 실기는 필답형으로 3시간 동안 시행됩니다. 합격기준은 다른 기사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실기 각각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이며 필기는 과목당 40점 미달 시 과락기준이 있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응시 조건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다른 기사 자격증의 응시 조건과 동일하며 개인별 응시자격확인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q-net.or.kr)로 접속하여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합격률은 2021년 기준 필기는 51.6%, 실기는 59.3%입니다. 2021년 필기 응시자수는 5,474명이며 2011년과 비교했을때 약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평균적으로 필기는 50%대 합격률을 보이며, 실기는 50~60% 정도의 합격률을 보입니다. 연간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 배출인원은 약 1,700명 정도 배출됩니다. 2011년에 비해 합격자수는 5배 이상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산업위생관리기사의 더 많은 공급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수험생들의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응시인원이 점차 많아지는지 수험생들의 관심도는 왜 높아지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하여 사업주는 보건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에 관해 사업주 또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에게 지도, 조언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보건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하는데요.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에 따라 보건관리자의 수가 최대 2명에서 1명까지 선임이 되어야 합니다. 보건관리자의 자격조건은 의료법에 의한 의사, 간호사 또는 지금 우리가 알아보고 있는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 보건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 사업주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산업안전보건법 제175조)

 

 보건관리자의 업무는 안전인증대상 기계 등과 자율안전 확인대상 기계 등 중 보건과 관련된 보호구 구입 시 적격품 선정에 관한 보좌 및 지도, 위험성평가에 관한 보좌 및 지도, 작성된 물질 안전보건자료의 게시 또는 비치에 관한 보좌 및 지도, 조언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평균 수험기간은?

 

 

  산업위생관리기사는 필기는 3개월 미만의 수험기간을 가진 응시자가 합격률이 가장 높았으며 실기는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수험기간을 가진 응시자가 합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전체적인 접수자 및 응시자는 필기와 실기 모두 3개월 미만의 수험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전체적인 합격자 중 3개월 미만의 수험기간을 가진 필기 합격자는 75%, 실기 합격자는 70%였습니다. 다른 기사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집중력 있게 공부하는 것이 합격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빠른 지름길로 보여집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취미생활이나 현업에 대한 걱정을 조금 줄이시고 집중력 있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연봉 및 취업전망은?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채용 시 공고된 연봉은 3,000만원에서 경력자의 경우 4,500만원 정도입니다. 학력은 초대졸부터 대졸까지 원하는 학력 기준이 기관마다 다른 편이며 주로 보건관리자를 선임하기 위한 채용으로 산업위생관리기사는 필수로 보유해야 합니다. 경력자의 경우 1년~2년 이상의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채용 직무로는 근로자 작업환경개선 컨설팅 및 예방 상담,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보건강사 업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작업환경 측정 관련 업무 등이 있습니다. 보건관리자의 업무를 잘 익혀가시는 것이 면접이나 합격 후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크넷, 포스팅하는 날짜 기준으로 산업위생관리기사로 검색 시 약 266건의 채용이 진행 중입니다. 꽤나 많은 수의 채용공고가 올라와 있네요. 이런 점을 볼 때 산업위생관리기사의 취업전망은 매우 밝은 편으로 생각됩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개인적인 총평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제발전과 같이 놓치지 말아야 하는 문제 중 하나가 근로자의 근로 환경개선 문제입니다. 근로환경 개선에 대한 부분은 근로자의 만족도 증대뿐 아니라 생산성까지 증가시켜 기업을 넘어 국가적으로도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점에 있어 산업위생관리기사는 매우 매력적인 자격증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산업위생관리기사는 보건관리자 선임 조건을 충족하는 자격증으로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어 취업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연봉 또한 타 산업직군에 비추어 봤을 때도 적은 수준이 아니며, 경력이 쌓여감에 따라 경험이 쌓여 점차 전문성이 높아지는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신의 전공능력을 키운다면 근로환경 개선 부분에 있어 연구원 쪽의 진출도 가능하며 공공기관의 자문위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어 보입니다. 산업위생기사를 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 집중력 있게 준비하셔서 반드시 취득하시어 우리나라 근로환경 발전에 일조하는 사람으로 거듭나시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글쓴이: 금치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