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장생활 관련/취업 정보

005. 산업안전기사 평균연봉은 얼마일까?

by gamegurugo 2022. 5. 28.

중대재해처벌법이 생기고 안전관리자의 책임이 커진 요즘 산업안전기사의 수요는 공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오늘은 산업안전기사가 무슨일을 하고 자격증을 따고 취업을 하면 평균연봉이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평균연봉은 마지막에 다룰 예정이니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란?

산업안전기사는 제조 및 서비스 업 등 각 산업현장에 안전을 배제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 하다는 인식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든 자격증입니다. 즉, 산업현장에 안전을 담당하는 인력을 위한 자격증이죠!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산업안전기사는 매년 응시인원이 점점 증가하는 자격증입니다. 아래 최근 10년간 수험인원 증가율만 봐도 거의 3배 이상 증가한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산업안전기사 수험자 동향

 

산업안전기사의 응시조건
1.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혹은 산업기사+실무 1년, 기능사+실무3년
2. 관련학과 전공자 4년제 졸업예정자, 2년제 전문대 졸+실무2년
3. 순수경력자 4년!
4. 이 외 학점은행제 등

 

산업안전기사 취업은 어디로?
산업안전기사 갈곳은 너무 많다! 대기업, 정부출연연구소, 안전관리대행업체 등등!

하루에도 산업안전기사에 대한 공고는 수를 셀수없이 올라오고 있다.

산업안전기사는 갈곳이 너무 많습니다.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등 모등 제조업체 근로자의 위험요소가 있는 사업장이면 어디든 필요로 합니다. 안전관리대행업체, 산업안전관리 정부기관, 한국산업안전공단, 대중소기업 안전관리파트, 공공기관 안전관리파트, 대학교 연구실 안전관리센터 등 산업현장의 안전이 필요한 곳이면 산업안전기사는 어디든 필요로 합니다.

 

산업안전기사 하는일?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 사례 분석 및 개선, 근로자의 법정안전교육 및 훈련 등 산업체 전반의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안전관리자로 선임이 되어 일을 하게됩니다

산업안전관리자는 산업안전분야 모든 부분의 총괄책임자 및 안전을 관리하는 자리이다!

 

산업안전기사 평균연봉
신입사원 연봉 대기업 3,500만원~5,000만원 / 중견 3,000만원~4,000만원 / 중소 3,000만원~3,500만원 선 형성

 

중대재해처벌법은 2022년부터 시행된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안전관리직의 수요가 매우 증가했는데요. 중대재해처벌법이란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를 위반해 근로자가 사망하는 등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도록 한 법안입니다. 건설업을 예로 들면 관련경력이 3년 이상인 안전관리자의 연봉은 전보다 30~40%오른 7,000만~8,000만원 선에서 형성된다고 하며 중소건설사도 안전관리자에 연봉 5,000만원 이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직원 평균연봉

 대한민국 공공기관 중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수 있도록 사업주가 산업재해예방에 힘쓰도록 하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을 예로들면 2022년 기준 평균연봉이 약 6,400만원에 달합니다. 신입사원 초임은 2022년 기준 약 3,500만원입니다.

 

오늘은 산업안전기사를 알아보고 평균연봉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요새는 자격증 시대라는 말이 너무나도 와닫는 세대가 되버린게 피부로 느껴지네요. 이 포스트를 보신분들 꼭 산업안전기사 취득하셔서 안전관리직으로 일하실 수 있도록 기원하겠습니다!

 

글쓴이: 금치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