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기사의 전망은 어떨까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산업 발달로 인해 대기오염은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하루 동안 무의식적으로 호흡하는 공기의 양이 약 8천 리터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가 출퇴근을 위해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매연, 날마다 쓰는 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발전소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들, 편서풍에 의해 중국과 몽골 사막으로부터 날아오는 황사 등 모두 환경과 인간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대기환경 유해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에서 국민 3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9 국민 환경의식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약 46%가량이 '대기질 개선'을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골랐습니다. 그만큼 우리 인간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대기질 환경개선은 장기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양성은 꼭 필요합니다. 오늘은 공기의 오염 상황을 측정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방지책을 마련하는 전문가 대기환경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기환경기사는?
경제의 고도성장과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성비 문제 등 대기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이러한 대기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 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대기환경분야에 전문기술인 양성이 시급해짐에 따라 대기환경기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대기환경기사의 주요 업무는 대기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오염상태를 측정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대기 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며, 대기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 오염 방지시설을 시공, 설계, 운영하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대기환경기사의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있으며, 필기는 대기오염개론, 연소공학, 대기오염방지기술,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방법), 대기환경 관계 법규 5과목으로 구성되고, 실기는 대기오염방지 실무 1과목을 시행합니다. 필기는 객관식 사지선다형이며 과목당 20문항 30분씩 실시되며, 필기는 필답형으로 3시간 동안 시행됩니다. 합격기준은 다른 기사와 마찬가지로 필기, 실기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이며, 필기는 과목당 40점 미달 시 과락입니다.
대기환경기사의 응시 조건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타 기사 자격증의 응시조건과 동일하며 개별적으로 본인의 조건이 응시자격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Q-NET)에서 응시자격 자가진단에 들어가 학력, 경력 등을 기입하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대기환경기사 합격률은?
대기환경기사의 합격률은 2021년 기준 필기는 44.5%이며, 실기는 37.7%입니다. 필기는 대체로 30~45%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며, 실기는 2019년에는 71.3%의 합격률을 보여주는 등 편차가 다소 심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응시인원은 2021년 필기를 기준으로 11,633명이며 2011년에 비해 약 3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대기환경오염에 관한 환경문제가 부각되면서, 대기환경기사 수요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응시인원도 자연히 높아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대기환경기사를 취득 시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대기환경기사 환경기술인 선임조건
대기환경기사는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해 환경기술인으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환경기술인의 주요 업무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을 정상 가동하여 대기오염물질 등의 배출이 배출허용기준에 맞도록 하는 업무,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기록을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는 업무, 자가측정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사실대로 기록하는 업무 등 대기환경 개선에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1종 사업장(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의 합계가 연간 80톤 이상)의 경우 대기환경기사 이상의 기술자격 소지자 1명을 선임해야 합니다. 이를 어길 시 대기환경보전법 제93조에 의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관련법(대기환경보전법 제40조, 동법 시행령 제39조 등)은 위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기환경기사 평균 수험기간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대기환경기사의 평균 수험기간은 타 기사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필기, 실기 모두 3개월 미만의 수험자가 가장 많았으며, 합격률 또한 제일 높습니다. 필기의 경우 3개월 미만 수험자 12,822명 중 8,799명이 응시하였으며 이중 합격자는 4,070명으로 46.3%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기의 경우 3개월 미만 수험자 6,597명 중 응시자는 5,878명이며 이 중 합격자는 2,339명으로 39.8%의 비율로 합격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으로 넘어갈 시 응시율, 합격률은 점차 저조한 것을 볼수 있으며, 이것을 비추어 볼 때 집중력 있게 짧은 기간 수험기간을 가져가는 것이 합격에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기환경기사의 연봉 및 취업전망은?
대기환경기사의 연봉은 학력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기환경기사를 보유한 고졸 사원의 경우 2,800~3,000만원의 초봉이 형성되며, 대졸 사원의 경우 3,000만원에서 4,000만원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경력사원의 경우 경력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4,000만원에서 대기환경 연구원의 경우 최대 6,000만원 선까지 형성됩니다. 포스팅한 현재일 기준으로 대기환경기사는 워크넷 상 549건의 채용공고가 진행 중입니다. 채용공고 상 입사 후 하게 되는 업무는 환경플랜트 대기 방지시설 설계 시공 관리 및 유지 관련 업무, 환경 인허가 및 엔지니어링 행정업무, ESG경영 관련 환경컨설팅 수행, 사업장 대기오염도 측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환경기술인 등록을 위한 채용공고가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법적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환경기사의 연봉과 취업전망을 보았을 때 매우 밝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기환경기사에 관한 총평은?
오늘날 대기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산성비 문제 등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2019 국민환경의식조사에 따르면 한때 국민 대부분이 가장 중요한 환경문제로 대기환경오염에 관한 문제를 생각했었던 만큼 대기환경기사의 수요는 앞으로도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환경기술인 법적 선임조건을 충족하는 자격증이기에 취업에 매우 유리합니다. 경력이 쌓여감에 따라 경험에 의한 전문성 향상이 기대되는 종목이라 생각되며, 전문성을 키웠을 때 연구원, 공공기관 자문위원 등의 진출도 타 직렬에 비해 수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기환경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 집중력 있게 준비하시어 꼭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글쓴이: 금치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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